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HOME > 도서목록 > 도서 상세페이지
 
 
 
 
30초 경제학
 
분 류 : 경제/경영
지은이 : 도널드 머론   옮긴이 : 이재영
출간일 : 2010-08-13   총페이지 : 264 쪽
ISBN : 978-89-93824-40-7 [04320]
가 격 : 14,800 원
 
 
도서 구입하기
교보문고 YES24 알라딘
 
 
 
책소개  
 
복잡한 경제 지식이 한 올씩 풀려나가는 기막힌 30초
쉽고 빠르게 이해하는 이 시대의 필수 경제 키워드 50가지
효과적인 구성으로 살펴보는 글로벌 경제의 모든 것


전문가들이 풀이한 경제 키워드 ABC

《30초 경제학》은 이 시대를 대표하는 경제 키워드 50가지를 쉽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다룬다. 이 책을 위해 펜을 든 경제 전문가들은 남녀노소 누구나 경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 키워드를 편하게 풀이한다. 무엇보다 《30초 경제학》은 참신한 구성을 통해 독자들의 능동적인 학습을 이끌어내면서 대한민국 국민들의 경제 지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것이다.

 
목차  
 
이 책에 대하여

경제학파
용어 정리
고전파
막스주의
실증주의 케인즈 경제학
인물 탐구: 프리드리히 폰 하이에크
신고전파 종합이론
오스트리아 학파

경제 시스템
용어 정리
자유 시장 자본주의
시장 사회주의
인물 탐구: 밀턴 프리드먼
중앙 계획
중상주의
충격요법
워싱턴 컨센서스

경제 사이클
용어 정리
규범주의 케인즈 경제학
통화주의
인물 탐구: 존 메이너드 케인즈
필립스 곡선
항상 소득 가설
합리적 기대
시간적 일관성
금융 가속기
금융 불안정 가설
최종 대부자

경제 성장
용어 정리
신고전파 성장
신성장 이론
인물 탐구: 토머스 맬서스
창조적 파괴
인적 자본
법의 지배
성장의 한계

국제무역
용어 정리
비교우위
헥셔-올린 무역 모델
신무역 이론
인물 탐구: 데이비드 리카도
최적 통화권
불가능한 삼위일체
구매력 평가

선택
용어 정리
합리적 선택
게임 이론
인물 탐구 : 게리 베커
공공 선택
기대효용 이론
전망 이론

조세와 지출 정책
용어 정리
조세 부담
초과 부담
인물 탐구: 앨프리드 마셜
공급측면 경제학
구축 효과

시장
용어 정리
보이지 않는 손
한계주의
인물 탐구: 애덤 스미스
공유지의 비극
재산권
오염자 부담 원칙
역선택
도덕적 해이
효율적 시장 가설
지대 추구

찾아보기
 
편집자글  
 
내가 낳은 못난 자식, 결국 모두에게 밉상일까?

미국의 경제학자 게리 베커는 여기에 '아니오!'라고 대답한다. 그는 '망친 자식 정리(rotten kid theorem)'를 통해 못나거나 망친 자식이라도 부모로부터 더 큰 유산을 받기 위해 자신의 형제자매에게 착한 행동을 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의 말대로라면 경제학은 가족 관계 안에서도 작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경제는 우리의 일상 안팎을 통해 고루 작용한다. 누가 뭐래도 21세기의 최대화두는 바로 경제다. 자본주의가 최고의 경제 체제로 각광 받으면서 경제의 흐름과 이윤 추구는 모든 이의 관심사가 되었다. 최근 서점가에서 미래의 경제를 예측하는 서적들이 인기를 모으는 것도 이 때문이다. 굳이 경제·금융계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경제 지식은 현대 교양인이라면 반드시 갖추어야할 필수 상식이라 할 수 있다.



30초마다 한 올 한 올 풀리는 글로벌 경제

하지만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는 단계가 있는 법. 경제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거기에 걸맞은 배경지식 역시 필수다. 이를 위해 오픈하우스에서는 흥미로운 경제이론 기초서 《30초 경제학》을 번역·출간했다. 이 책은 이 시대의 대표 경제이론 50가지를 개괄하면서 독자들에게 경제 기초지식을 공급하고, 하나의 이론을 30초 안에 설명하면서 독자들의 빠른 이해를 이끌어낸다.
각 주제의 구성은 우리가 사고하는 과정과 닮아 있다. 제목 바로 밑에 달린 ‘3초 안에 떠올리기’는 주제 제시와 함께 독자의 브레인스토밍을 야기하고, 여기서 풍부해진 인지 구성 요소들은 ‘30초 만에 이해하기’를 통해 자기 자리를 찾아간다. 특히 ‘30초 만에 이해하기’에 등장하는 저자의 재치 있는 설명은 주제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에 충분하다. 여기까지 이어지는 독자의 이해과정은 곧 자발적인 사고 과정으로 이어진다. ‘3분 동안 생각하기’는 독자가 한 번쯤 고민해 볼 필요가 있는 문제들을 다룸과 동시에 사고의 여백을 마련한다. 부족한 부분은 ‘관련 이론들’과 ‘3초 인물 전기’를 참고하면서 독자가 스스로 보충해 나갈 수 있다. 주제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감각적인 일러스트는 여기에 신선한 자극제가 될 것이다.
이와 같은 구성을 취하고 있는 50가지 소주제들은 총 8가지 대주제로 나뉘어 있다. 거시경제의 동력을 다룬 ‘경제학파’, 경제의 구축 및 발전 요소를 담은 ‘경제 시스템’, 경기의 상승과 하락을 설명한 ‘경제 사이클’, 경제 구성요소들의 조합과 그에 따른 번영을 이야기한 ‘경제 성장’, 상품과 자본의 세계 이동을 그린 ‘국제 무역’, 개인의 경제 관련 의사 결정이 담긴 ‘선택’, 정부의 조세와 지출 정책을 다룬 ‘조세와 지출 정책’, 시장의 미스터리한 힘을 이야기한 ‘시장’ 등 책에 나와 있는 주제들은 경제 안팎을 두루 넘나든다. 이러한 세세한 내용 구성은 독자의 선택과 집중을 그 어느 때보다 용이하게 할 것이다.



‘30초 아카데미’ 시리즈의 두 번째 지식창고 《30초 경제학》

오픈하우스가 새롭게 마련한 ‘30초 아카데미 시리즈’는 독자가 특정 분야와 관련된 기본 지식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심화학습을 향한 첫 걸음으로서, 성인들에게는 지식의 재구성을 위한 새로운 도약으로서 본 시리즈는 미래의 교양인을 위한 좋은 안내자가 될 것이다.
 
저자소개  
 
도널드 머론

워싱턴 DC에 있는 조지타운 공공정책 연구소의 객원 교수로 공공금융과 미시경제를 가르치고 있다. 교수이자 컨설턴트, 기업가 등으로 다양한 경력을 가진 그는 지난 2002년부터 2009년까지 의회와 백악관의 자문위원으로서 여러 분야를 통해 중요한 역할을 맡아왔다.

 
언론자료  
 
 
한줄서평  
 
 
 
 
 
 
관련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