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HOME > 도서목록 > 도서 상세페이지
 
 
 
 
30초 과학법칙
 
분 류 : 예술/과학
지은이 : 폴 파슨즈   옮긴이 : 이재영
출간일 : 2010-07-05   총페이지 : 268 쪽
ISBN : 978-89-93824-37-7 [03400]
가 격 : 14,800 원
 
 
도서 구입하기
교보문고 YES24 알라딘
 
 
 
책소개  
 
어려운 과학이 교양으로 변하는 기분 좋은 30초
쉽고 빠르게 이해하는 이 시대의 과학법칙 50가지
재치 있는 설명을 통해 살펴보는 교양과학의 모든 것


전문가들이 쉽게 풀이하는 교양과학 ABC

《30초 과학법칙》은 이 시대를 대표하는 과학법칙 50가지를 쉽고 흥미 있게 다루고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과학의 기본지식을 편하면서도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국에서 활동하는 과학 전문가들이 앞장서서 힘을 모았다. 무엇보다 이 책은 독자들이 책을 덮은 뒤에도 능동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구성을 취하고 있다. 교양과학의 기본서로서 《30초 과학법칙》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교양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것이다.
 
목차  
 
서문
이 책에 대하여

대우주
용어 정리
최소 작용의 원리
운동의 법칙
만유인력 이론
인물 탐구: 알버트 아인슈타인
파동 이론
열역학
전자기
상대성 이론

소우주
용어 정리
원자론
양자 역학
불확정성 원리
슈뢰딩거의 고양이
인물 탐구: 리처드 파인먼
양자장 이론
양자 얽힘
통일 이론

인류의 진화
용어 정리
범종자
자연 선택
이기적 유전자
인물 탐구: 찰스 다윈
라마르크주의
아프리카로부터
사회생물학
언어의 기원

몸과 마음
용어 정리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인지심리학
인물 탐구: 지그문트 프로이트
유전자 의학
보완 의학
근거중심 의학
플라시보 효과

행성 지구
용어 정리
태양계 성운설
대륙 이동
눈덩이 지구
인물 탐구: 제임스 러브록
지구온난화
격변설
가이아 가설
희귀한 지구 가설

우주
용어 정리
대폭발설
암흑물질과 암흑에너지
인플레이션
인류 원리
인물 탐구: 스티븐 호킹
우주 위상기하학
평행 우주
우주의 운명
에크파이로틱 이론

지식
용어 정리
정보 이론
무어의 법칙
오컴의 면도날
밈학
인물 탐구: 존 내쉬
게임 이론
작은 세상 가설
카오스 이론

글쓴이들 소개
찾아보기
 
편집자글  
 
일상 속의 과학, 그러나 가까이 하기엔 부담스러운 그 이름……

과학은 인간의 삶에 기본 바탕을 이루고 있다. 잠시나마 일상으로 눈을 돌려 과학을 찾아보면 자신의 주변에도 이미 수많은 과학법칙이 작용하고 있음을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상의 수많은 과학자들은 또 다른 과학법칙을 탐구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로 인해 기존의 과학법칙과 새로운 과학법칙 사이에 충돌이 일어나는 일은 당연한 현상이다.
하지만 어렵고 골치 아파 보이는 용어 탓일까, 아니면 일상 속의 과학이 너무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탓일까. 우리는 보통 과학을 그저 어렵게 생각하거나 무관심하게 지나치고 만다. 마치 과학자만 알면 된다는 식으로 일상에서 마주치는 과학을 사고하려 들지 않는다. 우리의 몸과 우리가 서 있는 이 땅에도 과학이 숨어 있다는 사실을 잊을 정도로 말이다.



까다로운 과학이 교양으로 변하는 시간 30초!

과학은 교양이다. 과학을 이해하고 사고하는 일은 현대 교양인의 필수 덕목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러한 면에서 《30초 과학법칙》은 필독서라 할 수 있다. “과학의 위대한 개념들은 불과 30초만 들이면 될 정도로 간단하게, 그리고 전문적이지 않은 말과 단순한 그림들만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엮은이의 말에서도 드러나듯이, 이 책은 30초라는 짧은 시간 안에 과학의 주요 개념들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영국 출신의 과학 전문가들로 구성된 저자들은 포괄적인 내용과 경제적인 구성으로 독자를 과학의 세계로 친절하게 안내한다.
각 주제들은 우리가 사고하는 경로를 따라 순차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먼저 등장하는 ‘3초 안에 떠올리기’는 주제 제시와 함께 독자의 브레인스토밍을 야기한다. 여기서 풍부해진 인지 요소들은 ‘30초 만에 이해하기’를 통해 제자리를 찾는다. 저자들의 재치 있는 설명이 독자의 이해와 흥미를 자극한다. 독자는 ‘관련 이론들’과 ‘3초 인물 전기’를 참고하면서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갈 수 있다. 물론 이해과정이 여기서 끝나는 건 아니다. 이어서 등장하는 ‘3분 동안 생각하기’는 우리가 생각하고 고민해 봐야할 문제들을 다룸으로써 사고의 여백을 마련해 둔다. 이를 통해 독자는 주제와 관련된 설명이 끝나더라도 사고의 연장선을 타게 되는 것이다. 각 주제의 마지막 페이지를 장식한 일러스트는 여기에 긍정적인 자극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은 구성을 취하고 있는 《30초 과학법칙》의 50가지 주제들은 총 7가지 줄기로 나뉘어 있다. 큰 규모의 물리학을 담은 ‘대우주’, 이와 반대로 작은 단위들을 다룬 ‘소우주’, 인간을 넓게 바라본 ‘인류의 진화’, 의학 분야의 핵심을 짚은 ‘몸과 마음’, 지구의 운동을 관찰한 ‘행성 지구’, 지구 바깥으로 시선을 돌린 ‘우주’, 과학의 성장을 다룬 ‘지식’ 등 각 줄기의 경계선은 뚜렷하다. 물리학, 의학, 지구과학 등 줄기마다 뻗어 있는 과학의 세부 분야들은 영리한 구성과 함께 독자의 선택과 집중을 더욱 용이하게 할 것이다.



‘30초 아카데미’ 시리즈의 1번 타자 《30초 과학법칙》

《30초 과학법칙》은 2010년 오픈하우스가 새롭게 준비한 ‘30초 아카데미’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이다. 대중들이 특정 분야를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30초 아카데미’ 시리즈의 목표이다. 학생들에게는 심화학습을 향한 첫 걸음으로써, 성인들에게는 지식의 재구성을 위한 새로운 도약으로써, ‘30초 아카데미’ 시리즈는 미래의 교양인을 위한 친절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저자소개  
 
폴 파슨즈

영국 BBC 월간지 「포커스(Focus」’에서 편집장을 역임했다. 또한 대중적인 과학 저술가로서 「데일리 텔레그래프(Daily Telegraph」「에프엠에스(FMS)」 등에 글을 기고했다. 12권의 저서 가운데 《후 박사의 과학 이야기(The Science of Doctor Who)》는 2007년 영국 왕립학회 과학도서상 후보에 오른 바 있다. 국내에는 《빅뱅: 우주의 탄생과 죽음(The Big Bang)》이 번역·출간되었다.

 
언론자료  
 
 
한줄서평  
 
 
 
 
 
 
관련 이벤트